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QA)은 제품 또는 서비스가 지정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체계적인 프로세스입니다. QA는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거나 제조하기 위한 정해진 요구사항을 설정하고 유지합니다. 품질 보증 직원은 제품과 서비스가 회사가 정한 표준을 충족하도록 보장할 책임이 있습니다. 업무에는 신뢰성, 성능 및 고객 기대치를 준수하는 회사에서 만든 제품의 강력한 전반적인 품질 관리를 유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품질 보증 활동의 예로는 프로세스 체크리스트, 프로세스 표준, 프로세스 문서화 및 프로젝트 감사 등이 있습니다. 품질 관리 활동의 예로는 검사, 전달 가능한 안전 점검 및 소프트웨어 테스트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1.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분석
QA 컨설턴트는 개발 중인 소프트웨어의 기능 및 비기능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불분명하고 모순되는 요구사항을 찾아 제거합니다. 그 결과, 향후 테스트 활동 및 전체 개발 프로세스가 보다 일관되게 됩니다.
2. 기존 QA 프로세스 분석
QA 컨설턴트는 기존 QA 프로세스를 검토하여 주요 결함(예: 불충분하거나 품질이 낮은 프로젝트 문서, 불충분한 자동화 공유, 테스트와 개발 팀 간의 소통 불량 등)을 밝히고 성숙도 수준을 결정합니다.
3. QA 프로세스 개선 계획
ScienceSoft의 QA 팀은 분석 중에 드러난 QA 프로세스의 모든 결함을 개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고려합니다. 계획 활동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QA 프로세스 변경과 관련된 위험 파악(예: 회귀 시간 부족, 인식되지 않는 메트릭) 및 위험 완화 계획 수립
- 최적의 팀 규모를 결정
- 개선 구현 일정을 정의
- 테스트 환경, 테스트 사례 및 테스트 데이터 준비, 테스트 자동화 도구 구성 등
- 기존 QA 메트릭을 검토하고 추가 메트릭을 도입
4. QA 프로세스 개선 구현 및 모니터링
ScienceSoft의 QA 팀은 정의된 로드맵에 따라 QA 프로세스에 필요한 개선을 점진적으로 도입하고, 관련 QA 메트릭을 지속적으로 추적하며 QA 성숙도 수준을 평가하며, 필요한 경우 새로운 변경 경로를 개략적으로 설명합니다.
많은 분들이 QA과 QC의 차이에 대해 궁금해하시는데, QA는 주로 교육, 문서화, 모니터링 및 감사를 포함하여 품질을 향상시키는 프로세스와 절차에 중점을 둡니다. QC는 개발 후에도 남아 있는 결함을 찾기 위해 제품에 초점을 맞춥니다. QC 전문가는 소프트웨어 테스트와 베타 또는 카나리아 테스트를 포함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이러한 문제를 발견합니다.
1:1 맞춤 취업, 프로모트
1:1 맞춤 취업 프로모트가 모든 과정을 함께 합니다.
www.promote.kr
'직무 탐색 모험을 떠나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디오 에디터(video editor)란? (0) | 2022.09.30 |
---|---|
브랜드 디자이너(Brand Designer)란? (1) | 2022.09.21 |
공인회계사(Certified Public Accountant)란? (0) | 2022.07.12 |
사업기획 직무는 무엇을 할까? (0) | 2022.06.30 |
UX/UI 디자이너란? (0) | 2022.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