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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면접 꿀팁

마케터의 핵심 역량과 면접 질문 해석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으로 지원하는 분들을 위한 면접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일단 마케팅에는 정말 여러 가지 종류가 있어요. 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디지털 마케터, SNS 마케터 등등 기업마다 하는 역할도 다르고 종류도 많아서 마케팅을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도 고민을 많이 하곤 한답니다.

내가 지원한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 군에 대한 이해도 + 소비자의 니즈, 욕구 파악은 어떤 마케터로 지원하던지, 꼭 갖춰야 할 핵심 역량이랍니다. 따라서 오늘은 마케터로 지원하고 싶다면 알아야 하는 핵심 역량과 면접관의 질문들을 정리해 볼게요!


1. 트렌드를 읽을 줄 아는 능력


“요즘 SNS 트렌드는 무엇이 있는가?” , “블로그 운영 중이라면, 어떻게 관리 중인가?”
이런 질문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마케팅으로 지원을 할 때 가장 필수적인 역량 중 하나는 바로 ‘현재 트렌드를 얼마큼 파악하고 있는가’랍니다. 따라서 기업에서도 지원하는 구직자가 얼마큼 최근 트렌드에 민감하고 흐름을 많이 파악하고 있는지를 알고자 해요. 제출하는 자소서, 이력서, 포트폴리오에서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과 시각을 파악하기는 어렵기 때문이죠! 같은 맥락으로 마케터로 취업하고자 하는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운영 중인 경우가 많아요. 위와 같은 이유로 블로그를 운영 중이라면 어떻게 관리 중인지 즉, 블로그 지표를 확인하는지 질문을 할 거예요. 조회 수뿐만 아니라, 블로그 내에서 효자 노릇하는(조회수가 높은) 게시물과 관련된 다른 접근 방식으로 노력을 하는지 질문할 거예요. 따라서 ‘저는 블로그를 운영 중입니다!’라는 답변보단, ‘어떤 블로그를 운영 중이며 어떤 게시물의 효율이 좋아 어떻게 진행 중입니다!’ 와 같이 트렌드를 읽고 더 좋게 개선해 봤던 경험이 있으면 더욱 좋겠죠!


2. 데이터 분석 능력 (특히 퍼포먼스 마케터)


“GA 자격증이 있나요? 있다면 어느 정도 다룰 줄 아시나요?” “인스타, 페북 등등 여러 플랫폼을 활용하여 마케팅/데이터 분석을 해본 경험이 있나요?
데이터 기반으로 생각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은 마케터로 취업할 때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해요. 똑같은 경험을 하더라도 분석적인 태도와 접근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가 굉장히 중요하죠. 일반적인 회사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구글, 페북 등등의 플랫폼을 활용해 마케팅해 본 경험이 있는지. 활용해 봤다면 어떤 툴을 써서 활용해 봤는지. 활용하는 과정에서 수치화, 정량화할 수 있는 결과물이 있는지. 등등 똑같은 경험이더라도 데이터 기반으로 사고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해요. 클릭 수, 데이터 등등 이미 나와있는 결과물을 분석해서 목표(기준)를 잡고 다각적인 부분에서 인과관계를 찾는 능력이 중요해요.

3. 표현하는 능력


지원하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고객들은 어떤 매체를 통해서 받을까요? 접할 수 있는 매체는 너무 많습니다. 글, 사진, 영상, 그림, 등등 매우 다양하죠. 따라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해요. 특히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직군이라면 더욱 심하죠.
내가 지원하는 직무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콘텐츠 마케터라면, 특정한 스킬이나 툴을 배워서 기업에게 어필 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해요!

개인이 가진 경험들을 충분히 나열해, 지원한 팀, 직무에서 듣고자 하는, 면접에 어필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개인적인 경험 중 추출해, 면접 합격률을 올려보도록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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