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은 대체 무슨 일을 하나요?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란 무엇일까요?
MD와 다르게, 프로덕트 매니저는 고객의 요구와 제품 또는 기능이 이행할 더 큰 비즈니스 목표를 파악하고, 제품의 성공이 어떻게 보이는지 명확히 설명하며,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팀을 규합하는 사람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주요 업무는?
구체적인 업무는 조직의 규모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더 큰 조직에서의 프로덕트 매니저는 전문가 팀 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발자 및 디자이너가 일상적인 실행을 관리하고, 디자인을 작성하며,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고, 버그를 찾는 동안 연구자, 분석가 및 마케터가 의견을 수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프로덕트 매니저는 더 많은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특정 비전 뒤에 이러한 이해관계자들을 조정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반면, 소규모 조직의 프로덕트 매니저는 모든 사람이 동의하도록 하는 데 더 적은 시간을 소비하지만, 비전을 정의하고 이를 검토하는 데 수반되는 실무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그러나 넓게 말하면, 유능한 프로덕트 매니저는 이 업무들에도 시간을 할애할 것입니다.
- 사용자 니즈의 이해 및 표현
- 시장 모니터링 및 경쟁력 분석 개발
- 제품에 대한 비전 정의
- 제품에 대한 비전을 중심으로 이해관계자를 조정
- 제품 특징 및 기능의 우선순위 지정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고 싶다면 두 가지를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매기기
프로덕트 매니저는 결코 모든 사람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 더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할당된 자원들을 최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큰 고객 한 명을 기쁘게 하지만 100명의 소규모 고객을 화나게 할 수 있는 기능, 제품의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기능 또는 범위를 확장하고 더 큰 비즈니스 목표에 맞추기 위한 새로운 방향으로 운영하는 기능, 밝고 빛나는 기능 또는 지루하고 중요한 기능에 초점을 맞출지 여부를 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각 선택의 비용과 이점을 명확하게 이해해야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권위 없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법 배우기
영향력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사람들의 말을 듣고 그들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이해하는 것이 첫 번째 부분입니다. 당신의 관점에서 그들을 합류시키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이 두 번째입니다.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데이터가 없을 때에도 훌륭한 스토리텔러가 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그 일을 하는 것을 보기 전까지는 확신하지 못하겠지만, 어떤 사람과 어떤 레버를 당길지 이해하는 것이 직접적인 권한 없이 이끄는 열쇠입니다.
다음은 프로덕트 매니저관련 유뷰브 영상입니다
오늘은 프로덕트 매니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직무에 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다면,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나에게 이 직무가 맞을지 고민된다면, 프로모트의 문을 두드리세요 :)
공식 홈페이지
1:1 맞춤 취업, 프로모트
1:1 맞춤 취업 프로모트가 모든 과정을 함께 합니다.
www.promote.kr